본문 바로가기

나래온 2기(~2014.1)/플렉스터 M5 Pro 사용기

플렉스터 M5 Pro 필드테스트 - #2. 벤치 보는 법, SATA2 노트북 환경에서의 성능

이번 벤치에서는 트루 스피드로 알려진 성능 유지 기술을 테스트하기 위해, 각 테스트마다 Clean, Dirty 상태를 모두 체크합니다.
2부에서의 Clean 상태는 노트북이라는 환경에 맞게 윈도 + LG 노트북을 위한 툴 전부 설치 상태이고, Dirty 상태는 Clean 상태 + 랜덤한 데이터를 1GB 내의 용량이 남을때까지 채운 상태로 합니다.


4. 벤치 보는 법

 이제부터 벤치마크를 시작할 텐데, 초보자분들 중에서는 벤치를 어떻게 읽는 것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듯 합니다. 항목은 또 왜 이리 많은지,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두어서 읽어야 할 지 감이 잘 안 잡히실 겁니다. 그래서 제가 기준을 제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DTune에서 보시면 디스크 모니터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걸 누르신 뒤 Start를 하고 하루동안 컴퓨터로 평소 하던 일을 합니다. 그러고 오면 다음과 같이 기록이 남습니다.


 저의 경우는 4K, 그 중에서도 쓰기(푸른색은 읽기, 주황색은 쓰기입니다)가 특히 많고 나머지 K는 읽기 쓰기 공히 극히 적습니다. 그런 경우 4K 성능, 특히 쓰기를 유심히 보면 됩니다. 여기서 >64K가 많이 나오면 512K, Seq 속도를 유심히 보시면 되고, 0.5K(LBA 최소단위)가 많이 나오는 경우 Access time을 유심하게 보시면 됩니다.


5. SSD 테스트 노트북 사양 (SATA2)

모델명 : LG XNote P530-K. AE6BK
CPU : Intel i7 2620M(2.7Ghz, 터보 부스트 3.4Ghz, C-State OFF, EIST ON)
RAM : ADATA DDR3 4G 10600 * 2
그래픽카드 : 내장 - Intel HD Graphics 3000, 외장 - NVidia GeForce 520M
OS : Windows 7 Home Premium OEM


6. CrystalDiskMark 3.0.1(Clean, Dirty)

  SSD 벤치 툴 중에는 ATTO Disk와 함께 벤치값이 가장 후하기로 소문난 툴입니다.
  0, 1-Fill 옵션때문에 말도 많고 탈도 많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한 리뷰에서 제목 줄을 가리고, 설정 값도 공개하지 않는 경우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0-Fill에서 값이 크게 증가하는 샌드포스나 파이썬 컨트롤러 사용 SSD 리뷰의 경우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0-Fill은 압축이 되지 않은 실행파일 등에 대한 성능이라지만 요즘은 음악, 동영상 등도 고압축 파일들이 많고, 실행 파일들도 UPX 등을 사용해 점점 고압축으로 가고 있기에 사실상 현재에 들어 개인 사용자에게 0-Fill 성능이 큰 의미를 가지기 힘듭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의 경우 모든 벤치에 걸쳐 100% 랜덤을 표준으로 정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플렉스터, 라이트온 제품의 경우 0Fill, 랜덤 테스트 결과가 동일하기에 이것이 큰 의미는 없습니다.

- M5 Pro -

(좌측이 Clean, 우측이 Dirty)

 상당히 좋은 성능 유지력, 그리고 전작 S100(=M3 Pro)가 256GB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뒤지지 않는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더티 상태에서 약간의 증감이 있지만 보시다시피 오차범위 내입니다.

- S100(=M3 Pro) -

(좌측이 Clean, 우측이 Dirty)

역시 트루스피드 제품답게 상당히 좋은 성능과 성능 유지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더티 상태에서 오차범위 내의 변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 S200(=M5S) -

(좌측이 Clean, 우측이 Dirty)

 드디어 대조군으로 불릴만한 제품이 하나 나옵니다.
성능 자체도 가장 낮지만 성능 유지력도 가장 낮습니다.
더티 상태에서 다른 부분은 오차범위 내이지만, 4K QD32의 경우 낙폭이 좀 있습니다.
그리고 더티 상태의 경우 테스트 중간에 불안정함도 보였습니다.


7. AS SSD Benchmark 1.6(Clean, Dirty)

  SSD 벤치 툴 중에 설정 값이 고정되어있어 다른 어떤 곳에 올라와도 거의 믿을 수 있는 툴입니다. 그러나 이 툴 또한 측정 시간이 너무 짧아 한 번 할때마다 값이 거의 10MB/s씩 변화하고, 더티 상태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 Overview -

 전체적으로 M5 Pro의 점수가 제일 높고 유지력도 높습니다.

- M5 Pro -

(좌측이 Clean, 우측이 Dirty)

 점수 자체로도 상당히 좋은 성적을 내고 있으며, Dirty 상태에서 오히려 점수가 올라가는 기현상도 보입니다. 그러나 Read Access Time에서는 Dirty상태임을 숨기지 못하고 2배 이상 늘어집니다.

- S100 -

(좌측이 Clean, 우측이 Dirty)

일단 점수가 M5 Pro 128GB와 비슷합니다. 그리고 클린 상태의 Read Access Time의 경우, 256GB의 장점을 살려 M5 Pro보다 낮은 특성을 보이나, 더티 상태에서는 M5 Pro보다 적은 비율이 남아 거의 3배 가까이 느려지는 특성을 보입니다.

- S200 -

(좌측이 Clean, 우측이 Dirty)

점수 자체는 위의 두 제품에 비해 약간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며, Access time 또한 클린 상태에선 셋 중 가장 느립니다. 그러나 더티 상태에선 S100 256GB보다 빠른 모습을 보입니다.


8. Anvil's Storage Benchmark RC2(Clean, Dirty)

 이것 또한 압축도를 조정할 수 있는데다, 퍼센트 설정이 여러가지가 있고 작게 표시되어있어 CrystalDiskMark보다 믿기는 더 힘듭니다. 거기다 테스트 시간이 짧아 테스트시마다 편차도 큽니다. 추천하진 않습니다만 요즘은 점점 이 툴을 사용한 벤치가 늘어 한 번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테스트 설정은 100% (Incompressible)입니다.

- Overview -

 이번에도 M5 Pro의 점수가 제일 높고 성능 유지력도 M5 Pro가 제일 높습니다.

- M5 Pro -

(위가 Clean, 아래가 Dirty)

점수도 성능 유지력도 매우 좋습니다.
아래가 조금 낮게 나왔지만 이 정도면 Anvil에서는 오차범위입니다.

- S100 -

(위가 Clean, 아래가 Dirty)

점수도 성능 유지력도 좋은 편입니다.
아래가 M5 Pro보다 조금 더 낮게 나왔습니다.

- S200 -

(위가 Clean, 아래가 Dirty)

점수도 성능 유지력도 나쁘지 않습니다.
S100과 마찬가지로 더티 상태가 M5 Pro보다 조금 더 낮게 나왔습니다.



9. HDTune PRO 5.00(Clean, Dirty)

 무난하게 좋은 읽기 속도 측정툴입니다. 다만 기본 설정이 SSD 측정에 쓰이는 설정이 아니라 초보자 분들이 헤맬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이 64K 단위라 64K Read 속도가 측정되어 낮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를 1MB로 바꿔줘야만 제대로 된 속도가 나옵니다. 측정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M5 Pro -

(위가 Clean, 아래가 Dirty)

윈도 부팅 저장장치임을 감안하면 매우 평탄하고 고른 그래프가 나왔습니다.
더티 상태에서 큰 변화는 없고 액세스 시간이 1.8배 늘어집니다.

- S100 -


(위가 Clean, 아래가 Dirty)

클린 상태에서는 라이트온, 플렉스터 M3P세대 특유의 굴곡이 나옵니다.
Dirty 상태에서는 굴곡이 평탄해지고 액세스 시간이 2배 이상 늘어집니다.

- S200 -

(위가 Clean, 아래가 Dirty)

가장 평탄하지 않은 그래프입니다.
클린 상태에서는 빈 공간에 많은 굴곡이 나타납니다.
Dirty 상태에서는 굴곡이 다소 평탄해지고 액세스 시간이 1.8배로 늘어집니다.


10. 부팅 속도(Clean, Dirty)

 이 부분이 제 벤치에서 가장 인간적인(?) 벤치라 어지간하면 빼려고 했습니다만 결국 상징적인 의미로라도 넣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넣었습니다. 그러나 만약 신빙성이 높은 결과를 원하시는 경우 이 부분은 개인차와 환경차가 클 수 있으므로 그냥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측정은 제게 고성능 스톱워치가 없으므로, 동영상을 촬영해 (바탕화면이 보이기 시작한 프레임# - POST 화면이 뜬 프레임#)/프레임 레이트로 측정하겠습니다. 값은 5번 측정에 최소 최댓값 버린 3회 측정 평균으로 구했습니다.

- Overview -

 이번에는 S100이 부팅이 제일 빠르고 더티 상태에서도 S100이 가장 빠릅니다.
M5 Pro는 클린 상태에서는 S200보다 빠르지만 더티 상태에서는 느린 모습을 보였습니다.

- M5 Pro -
(위가 Clean, 아래가 Dirty)
Clean : 10.7초
Dirty : 12.9초
클린 상태에서는 그냥 빠른 편이고, 더티 상태에서 위의 측정 결과들과는 달리 약간 늘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 S100 -

(위가 Clean, 아래가 Dirty)
Clean : 10.1초
Dirty : 10.8초
클린 상태에서는 중위권이고, 더티 상태에서는 큰 변화 없이 일정한 모습을 보입니다.

- S200 -
(위가 Clean, 아래가 Dirty)
Clean : 10.9초
Dirty : 11.2초
클린 상태에서는 하위권이고, 더티 상태에서는 큰 변화 없이 일정한 모습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