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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래온 1기(~2012.6)/나래온 간단잠금 개발과정

UI 디자인 완성

나래온 간단잠금 다운로드 : http://www.delmadang.com/community/bbs_view.asp?bbsNo=21&bbsCat=0&st=&keyword=&indx=430350&keyword1=&keyword2=&page=1

요즘 필자가 읽은 책 중에 이런 내용이 있는 책이 있었다. (책 제목은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는다)

 심미적 - 사용성 효과

심미적 디자인은, 실제로 사용하기 쉽든 쉽지 않든, 사용하기 쉬워 보이며 사용될 가능성이 더욱 높다.
사용성이 높지만 심미성이 떨어지는 디자인은 유용성을 쉽게 인정받지 못한다.

어찌 보면 당연한 진리였는데도 깨닫지 못했었다. 예를 들어 비운의 전작 나래온 산들바람 같은...

수치상의 결과는 이론 최적치에 가까웠지만 유용성을 인정받기 힘들었던 전작 산들바람


그렇다. 소프트웨어는 수치상 최적이 모든걸 말해주는 것이 아니었던 것이었다.
그렇다고 해도 이번에도 어느 정도의 개념은 갖췄다. 아직도 이론 최적치만 포기했을 뿐 '확인밖에 없는 대화상자는 띄우지 않는다', '에러를 띄우는게 아니라 에러가 발생할 수 없게 만든다' 등의 원칙은 고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