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래온 1기(~2012.6)/나래온 간단잠금 개발과정

오늘 해결한 문제 - 파일 접근 권한 관련

나래온 간단잠금 다운로드 : http://www.delmadang.com/community/bbs_view.asp?bbsNo=21&bbsCat=0&st=&keyword=&indx=430350&keyword1=&keyword2=&page=1

프로그램을 점검하고 있는데 문제가 발생했다.
열쇠 생성 화면에서 다음의 화면이 계속 반복되는 것이었다.(이동식 저장장치를 연결하면 폼이 닫혔다가 다시 열리면서 이 폼으로 되돌아온다)

더 신기한 점은 이 문제가 델파이 상에서 실행했을때는 재현이 안 된다는 점이었다.
그런데, 나는 기억하고야 만 것이다.
델파이에게 관리자 권한을 주었던 것을...

이 문제는 결정적으로 열쇠 파일의 저장 위치 때문에 생긴 것이었다.
보통 파일을 (Program files)\나래온 간단잠금\(열쇠 파일)같은 경로에 자주 넣어놓곤 했는데, 탐색기에서 접근해보았더니 Program files에 접근하려면 관리자 권한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하지만 언제까지나 관리자 권한을 요구할 수는 없는 것이 아닌가? 나래온 산들바람은 개발툴이었으니까 그렇다 치더라도(사실 델파이를 보면 꼭 그렇지도 않다) 이런 프로그램까지 관리자 권한을 요구한다는 건 아무리 봐도 개발자가 태만한 거다.

그래서 결국 여러 폴더에 저장을 시도했고, 열쇠 파일을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지 않는 폴더(현재 로그온한 사용자 계정의 AppData)에 저장하는 걸로 결론을 지었다. 아 물론 이 폴더를 프로그램에서 접근할 때 쓰는 코드는 산들바람에서 가져왔다.